FANDOM

틀:Pathnav

포켓몬스터 (극장판)」에서는,게임 소프트포켓몬스터시리즈」를 원작으로 하는텔레비전 애니메이션포켓몬스터」의 극장판 작품에 대해 해설한다.

개요 편집

토호에 의한 배급으로, 작품군의 통칭은 「피카츄우·더·무비」이다.총감독은, 애니메이션판과 같게 일관해서유야마 쿠니히코가 맡고 있다.텔레비전으로의 예고 CM는 본편으로부터의 유용이 아니고, 전용의 것이 제작되고 있다.

「피카츄우·더·무비」의 로고는 4기까지는 매년 달랐지만, 5기 이후는 거의 통일되고 있다.캐릭터등을 제외해, 텔레비전판과의 연결은 별로 의식되지 않은 것으로부터패러렐 월드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텔레비전 시리즈에서도 극장판과 관련이 있는 에피소드가 방송되었던 적이 있다.

당초는 시리즈화의 예정은 없었지만,1기의 예상 이상의 대히트를 받아 시리즈화가 결정되었다.어느 작품도 개봉작품 전체에서는 매년 베스트 10에 들어가는, 고수준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지만,5기에서는흥행 수입이 20억엔대에까지 저하해 버린다. 거기서, 게임판의 발매원인닌텐도가, 수입 증가의 일환으로서6기로부터 예매권에 게임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켓몬(통상에서는 입수할 수 없는 것)을 입수할 수 있는 교환권을 더하는 책을 취해, 이것에 의해 수입은 배이상의 40억엔대에까지 회복했다.이후의 작품에서도 같은 예매권을 판매해, 40억엔 평균이라고 하는 고수입을 유지하고 있다.또,10기이후의 작품에서는, 영화관에서도 포켓몬의 데이터 배포가 실시되고 있다.9기시점에서의 합계로, 관객 동원수는 3855만명, 흥행 수입은 415억엔에까지 달하고 있어 국내 방화의 히트 시리즈로서 확립했다.

또한, 매년 여러가지 연예인이 게스트성우로서 참가하고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특히, 산사 코우이치[1] 지금까지의 전작품에 참가하고 있어, 스토리상에서도 중요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이 많다. 그 외에는,7기으로부터 9기까지는 산사와 같이 「안녕 스튜디오」에 출연하고 있었다 벡키가 연속으로 출연했다.10기 이후에는, 「포켓몬☆선데이」에 고정출연하고 있는 나카가와 쇼코가 출연하고 있어, 평상시의 이미지와는 다른 여러가지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다.

상영으로부터 1년 후에는, 그 해의 작품의 선전을 겸해 텔레비전 방송을 하지만,2005년부터는 방송 시간의 관계로 모두 부분(작품 전체에 대한 설명이 매년 첫머리에서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이나 엔딩의 부분을 중심으로, 일부의 씬이 컷 되고 있다.이것과는 별도로,애니메이션전문 채널로 텔레비전판도 방송하고 있는키즈 스테이션에서도 각 작품이 부정기에 방송되고 있다(일부의 씬이 컷 될 것은 없다.주로 주말의 특별프로범위로 방송된다).

작품 일람 편집

장편 작품 편집

틀:신제품 틀:재료 바레

뮤츠의 역습
1998년7월 18일공개.극장판 포켓몬 시리즈의 제1작.
게스트 포켓몬은뮤츠,.
이치무라 오오기,고바야시 사치코,사토 아이코,레이몬드·존슨이 게스트 출연.(산사 코우이치도 출연하고 있지만, 게스트 출연 취급은 아니다.)1998년의 방화흥행 성적제2위.
텔레비전판의 스토리의 진행 상황을 기축으로 하고 있었지만,포켓몬 쇼크가 원인으로 예정이 큰폭으로 미쳐, 전개를 선취하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이 때문에, 2 작목은 다소 일정이 어긋나도 영향이 적은 구성, 3 작목 이후는 애니메이션 본편과는 거의 패러렐 월드와 같은내용이 되었다).
환상의 포켓몬 루기아의 탄생
1999년7월 17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루기아,프리져,썬더,파이어.
카가 타케시,다운타운하마다 마사토시가 게스트 출연해(산사 코우이치도 출연하고 있지만, 게스트 출연 취급은 아니다.), 주제가는 당시 출산 휴가로부터 복귀한지 얼마 안된아무로 나미에가 담당했다.1999년의 방화 흥행 성적 제 1위.
예고편에서는 「피카츄우가 폭풍에 날아간다」, 「르기아의 「목숨을 걸어 걸려 와라」라고 하는 대사」등의 씬이 있었지만, 전술과 같이 본편에는 사용되지 않았다.이 건에 대해서, 당시 방송되고 있던아니라지이누야마견자의 포켓몬 아워」에는 불평의 엽서가 몇통인가 있었다.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
2000년7월 8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엔테이.
다케나카 나오토,카토만나,약환유영,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본작은2000년의 방화흥행 수입제1위가 되어, 극장판 포켓몬 영화가 2년 연속으로일본 영화의 톱을 기록했다.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
2001년7월 7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세레비,스이쿤.
사노 시로,스즈키 앙즈,후지이 타카시,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2001년의 방화 흥행 수입 제 2위.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
2002년7월 13일공개.「무인편」으로서의 최종작.
게스트 포켓몬은 라티아스,라티오스.
칸다 우노,샤쿠 유미코,구찌유타카3,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본작은 극장판 포켓몬 시리즈 중(안)에서도 호평이었지만, 수입은 시리즈 최저가 되어,2002년의 방화 흥행 수입은 제4위.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
2003년7월 19일공개.「어드밴스 제너레이션」으로서의 첫 극장판.
게스트 포켓몬은지라치,그라돈.
마키세 리호,파파야 스즈키,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해, 산사는 처음으로 악역을 담당.2003년의 방화 흥행 수입 제 2위를 기록.
본작으로부터 「포켓몬 교환권 다해 예매권」이 발매해, 지라치와 교환일이 생겼다.이것에 의해 예매권의 총매상은 100만매를 기록.또, 본작에서는 예고 CM로로켓단이 예매권의 선전을 담당하게 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되고 있다.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
2004년7월 17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데오키시스,렉크우자.
우에하라 타카코,벡키,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해, 「주간 포켓몬 방송국」에 출연중의KABA.가 본인역으로 출연했다.2004년의 방화 흥행 수입은 제4위.
예매권에는,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으로 데오키시스를 겟트 하기 위해서 필요「오로라 티켓」의 교환권이 붙어 있어 예매권의 총매상은 100만매를 돌파했다.
이 해부터 단편 영화가 없어진다.
뮤와 파도의 용사 루카리오
2005년7월 16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루카리오, 뮤우.
오카에 쿠미코,키쿠치 모모코, 벡키,King Kong,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2005년의 방화 흥행 수입은 제2위.
2005년 4월 16일부터 7월 15일까지, 「뮤우」교환권 특별 예매권이 발매되어GBA의 「포켓몬스터」시리즈의 몇개의 카트리지안에 뮤우가 1체 입수할 수 있었다.
본작, 및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로부터의 3부작에서는포켓몬 카드게임의 프로모션 카드도 손에 들어 올 수 있는 같게 되었다(본작은 레지 아이스·레지스틸·레지 락의 3매 세트).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
2006년7월 15일공개.「어드밴스 제너레이션」으로서의 최종작.
게스트 포켓몬은마나피,카이오가.
후지오카 히로시,,마나베 카오리,벡키,호리,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2006년의 방화 흥행 수입으로 제7위.
예매권에는 포켓몬 레인저로 놀 수 있는 극비 미션(W미션)의 교환권이 붙어 있어 그것을 클리어 하면 마나피의 계란을 받을 수 있어 「다이아몬드·펄」에 마나피의 계란을 보낼 수 있었다(마나피의 계란이 부화하는 것은 9월 28일로, 「다이아몬드·펄」의 발매일과 같은 날).DVD에도 첫회 한정으로 마나피의 교환권이 붙어 있다.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
2007년7월 14일공개.「다이아몬드&펄」로서의 첫 극장판으로 하고, 시리즈의 10작 기념 작품.
게스트 포켓몬은디아루가,펄기아,다크라이.
이시자카 코지,야마모토 코지,카토 로사,로버트,나카가와 쇼코,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2007년의 방화 흥행 수입으로 제2위.
「신들의 싸움」3부작의 제1장으로, 이후 2009년의 「아르세우스초극의 시공에」까지의 3 작품은, 모두 이야기가 직접 연결되어 있다.
10 작목을 기념하고, 바꿀 수 있는 포켓몬은 지금까지의 작품의 게스트 포켓몬중에서 공식 사이트로의 인기 투표로 결정하게 되어, 투표의 결과 데오키시스로 결정했다.한층 더 극장내에서는 다크라이와 포켓몬 카드게임의 프로모션 카드 「다크라이(046/DP-P)」도 선물 되었다.
기라티나와 하늘의 꽃다발 쉐이미
2008년7월 19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기라티나,쉐이미,레지기가스, 디아르가, 파르키아.
나카무라 시도,미나미 아키나, 나카가와 쇼코,TIM,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2008년의 방화 흥행 수입은 제4위.
「신들의 싸움」3부작의 제2장.
예매권에는 레지기가스의 교환권이 붙는다.이 레지기가스는 영화 배포의 포켓몬으로서는 이례의 레벨 100이다(통상은 레벨 50 이하).전작의 다크라이와 같이, 시이미를 극장 스크린으로, 극장내에서 포켓몬 카드게임의 프로모션 카드 「현실 세계의 기라티나(109/DP-P)」를 받을 수 있었다.
아르세우스 초극의 시공으로에
2009년7월 18일공개.
게스트 포켓몬은아르세우스,히드란, 디아르가, 파르키아, 기라티나.
미와 아키히로,타카시마 마사히로,키타내귀의, 나카가와 쇼코, 로버트, 산사 코우이치가 게스트 출연.
「신들의 싸움」3부작의 최종장.
예매권에는 「피카츄우색의 비 츄-」의 교환권이 붙는다.또, 극장 스크린에서는 아르세우스가, 극장내에서 포켓몬 카드게임의 프로모션 카드 「아르세우스(041/DPt-P)」가 배포된다.

단편 작품 편집

모든 작품으로 포켓몬들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진행해,사트시등의 트래이너는 하반신(목으로부터 아래) 마셔 그려지는.

피카츄의 여름방학」(1998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뮤우트의 역습」과의 병영.피카츄우들이 포켓몬 광장을 무대에 활약을 하는, 단편 작품 제 1탄.나레이터는사토 아이코.
피카츄 탐험대」(1999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피카츄우들과 첫출연의 에레킷드들이 펼치는 어드벤쳐.나레이터는사토 타마오.
피츄와 피카츄」(2000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비 츄-형제와 피카츄우가, 밀레니엄 시티의 마치나미 봐를 돌아다닌다.나레이터는사카이 노리코.
피카츄의 두근두근 숨박꼭질」(2001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요기라스등을 시작해 「금은편」의 포켓몬들이 전원 출연하는 드문 단편[2].나레이터는엔도 쿠미코.
반짝반짝 별하늘 캠프」(2002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2년만에 등장한 비 츄-형제를 중심으로,소 나노·바르비트등 신포켓몬들도 다수 등장한다.또, 어른이라도 웃을 수 있는 「폭소 씬」도 다수 포함되어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나레이터는우향.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2003년 극장 애니메이션과 동시 공개)
아차모,나무지기,물짱이들이 더해진 「어드밴스 제너레이션」첫 단편.나레이터는야마다 하나꼬.관서인으로서는 첫 나레이터.이 작품 이후, 극장에서의 단편 애니메이션은 제작되어 있지 않다.
포켓몬 3D 어드벤처 뮤를 찾아라!
세계 최초의 포켓몬 3 D영화.「사랑·지구박」섬새틀라이트 회장내에 개원한 「포케파크」에 인접하는 「109 시네마즈나고야」에서만, 포케파크의 개원 기간중에 상영되었다.그 후,2006년4월 15일 - 5월 14일도쿄 애니메이션 센터등에서, 오리지날 버젼이 상영되었다.
포켓몬 3D 어드벤쳐 2 피카츄의 해저 대모험
포켓몬 3 D영화의 제2탄.도쿄 애니메이션 센터등의 4개소에서,2007년5월 20일 - 8월 31일까지 상영되었다.

주제가 편집

오프닝은 모두피카츄우레코드(미디어 팩토리라벨)보다 릴리스 되고 있지만,정체인 엔딩은 발매원이 다르다.

장편 작품 편집

2007년9월 21일에는, 극장판 10주년을 기념해 제9작까지의 전작품(동시 상영된 단편을 포함한다)을 수록한DVD-BOX「극장판 포켓트몬스타피카츄우·더·무비 BOX」가 발매되었다( 제5작까지와 제6작 이후를 수록한 2권구성.한정 생산 때문에, 현재의 입수는 곤란하다).특전으로서 복각판의 미니츄어 극장 팜플렛(장편만), 각 작품의 예고편을 수록한 스페셜 디스크, 특제의 데이터 북이 봉입되었다.

단편 작품 편집

  • 피카츄우의 여름이나 투명해
  • 피카츄우응권태
    • OP:「응권태를 만들자!」노래:포켓몬 키즈
    • ED:「하늘을 나는 포켓몬 키즈」노래:벡키
  • 비 츄-와 피카츄우
  • 피카츄우의 두근두근 숨박꼭질
  • 피카피카 밤하늘 캠프
  • 뛰어오르는 포켓몬히 봐 개기지
  • 포켓몬 3 D아드벤챠뮤우를 찾아라!
    • ED:「헬로!‹!」노래:벡키&포케파크 KIDS 합창단
  • 포켓몬 3 D어드벤쳐 2 피카츄우의 해저대모험
    • ED:「빅·냐스·디」노래:냐스(이누야마 이누코)&김 김 걸즈

각주 편집

틀:각주 헬프

  1. 산사 자신은 프로의 성우이지만, 어디까지나 「안녕 스튜디오」의 야마짱」(으)로서 게스트 참가하고 있다.다만,2기까지는 게스트 취급은 아니다.
  2. 요기라스는, 텔레비전판으로 사트시와 함께 행동한 것과는 별개이다.

외부 링크 편집

ja:ポケットモンスター (劇場版)

zh:神奇寶貝劇場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