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System-users 이 글은 인물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인물에 관한 잘못된 서술은 명예훼손에 해당할 수 있으며, 부정확한 정보에 따른 서술은 논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존 인물의 경우, 비판적·논쟁적인 내용은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출처에 의해 뒷받침되고 중립적인 방식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충족하지 못하는 내용을 발견하셨다면 즉시 수정·삭제해주세요. (토론)
최진실
220px
출생 1968년 12월 24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사망 틀:사망일 (39)
대한민국 서울 잠원동 자택
직업 배우
활동기간 1988년 ~ 2008년
배우자 조성민 (2000 ~ 2004, 이혼)
웹사이트 최진실 싸이월드 미니홈피
수상 대종상 여우주연상(1995년) 등 다수

최진실(崔眞實, 1968년 12월 24일 ~ 2008년 10월 2일)은 대한민국영화배우배우, 프로그램 진행자다. 1988년 MBC 조선왕조 500년 한중록으로 데뷔했다.

밝고 명랑한 이미지로 각종 광고와 드라마에서 스타덤에 올랐고 영화에도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20여년 간 출연한 여러 작품의 성공으로 대중으로부터 널리 사랑을 받아 청춘스타에서 국민배우의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2008년 10월 2일 자택에서 자살로 명을 달리하였다. 우울증과 자살한 안재환과 관련된 악성 루머로 고통을 겪다 우발적으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생애 Edit

선일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CF에서 “남자는 여자하기 나름이에요”라는 대사를 유행시키면서 인기를 얻었다.[1] 이후 1988년 MBC 특채 배우로 발탁돼 연기자의 길을 걷게 됐다.[2] 1988년 MBC 조선왕조 오백년 한중록으로 데뷔 후 '질투', '별은 내가슴에'의 여주인공으로 일약 국민탤런트 인기대열에 올랐다.</br>이후 '고스트 맘마'등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CF모델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

1994년 전 매니저 배병수가 로드매니저에게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 증인으로 법정에 서면서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거짓소문에 시달렸다.[2] 2000년에는 야구 선수 조성민과 결혼식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2002년 12월 결혼 생활이 파경을 맞았고 결국 2004년 9월 1일 성격 차이와 자녀 양육 문제로 합의이혼했다.[2] 그 뒤 숱한 루머와 비난 속에 인기가 서서히 하락하며 브라운관에서 보기 힘들어졌지만 문영남 작가의 작품 <장밋빛 인생> 에서 억척 주부 맹순이 역으로 열연하면서 화려하게 재기했다. 이어서 MBC 일일드라마 <나쁜여자 착한여자> 에서도 시청률 견인에 성공했고, MBC 주말드라마인 <내생애 마지막 스캔들>에서 정준호와 함께 환상의 호흡을 맞춰 그녀의 인기가 여전함을 과시하는 계기가 되었다.[3]

명예훼손 수사 Edit

2008년 9월말, 안재환 자살과 관련하여 ‘안재환을 대상으로 사채업을 했다’는 거짓소문(당시 언론에서는 '최진실 괴담' 또는 '사채업 괴담'으로 지칭하였다)에 시달려 수사를 의뢰하였다.[4][5] 경찰 수사 결과, 괴담을 유포한 백승연씨를 소환조사중이며 괴담의 근원지가 증권가 사설정보지인 것으로 밝혀졌지만, 결국 최초 유포자를 찾아내지는 못했다.[6]

사망 Edit

2008년 10월 2일 오전 6시 15분 경에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의 자택 샤워부스에서 압박붕대로 목을 매 숨진 채로 발견되었으며, 지인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와 유서가 증거물로 발견되었다.[7][8] 경찰의 조사에서, 최진실은 이혼 후 약간의 우울증 증세가 있었으며, 두 자녀의 양육 문제, 연예인의 위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발표되었다.[9] 경찰은 1차 브리핑에서 사인은 자살이 분명하다는 소견을 발표하였으며[10], 2차 발표에서는 충동적인 자살로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11]

처음에 유족들은 검찰이 내린 부검 결정에 반대했으나 유족들 중 한 명이 부검 동의서에 서명함에 따라 서울 강남 성모병원에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지역법의관 양경모 사무소장의 집도로 10월 2일 오후 9시부터 오후 10시 20분까지 약 1시간 20분에 걸쳐 부검이 진행되었고 국립과학수사연구소는 부검 결과 타살을 증명할만한 단서를 발견할 수 없다는 1차 부검소견을 밝혔으며,[12][13] 다음날 경찰의 공식 브리핑에서 서울특별시 서초경찰서 양재호 형사과장은 "부검 결과와 정황등을 미루어 볼 때 충동적인 자살로 보인다." 라고 말했다.[14]

유해는 2008년 10월 4일 오전 7시 30분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발인식을 갖고 오전 10시 경기도 성남시 성남 영생원에서 화장되어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 갑산공원 가족묘에 안치되었다.[15]

자녀 친권 및 재산권 분쟁 Edit

최진실 사후, 전남편 조성민과, 친동생 최진영 사이에, 자녀의 재산관리권에 대한 다툼이 있었다.

가족 Edit

  • 부 : 최국현(MBC 1기 탤런트)
  • 모 : 정옥숙
  • 제 : 최진영
  • 사촌 : 탤런트 최재성

출연 프로그램Edit

드라마 Edit

영화 Edit

기타 프로그램 Edit

수상 Edit

영화제 Edit

  • 11회(1990) - 여자신인상(《남부군》)
  • 12회(1991), 13회(1992), 14회(1993), 15회(1994), 16회(1995), 18회(1997), 19회(1998) - 인기스타상
  • 인기상 (1991년), 인기상 (1995년), 인기상 (1997년), 인기상 (1999년), 방송부문 최우수 여자연기상 (2006년)
  • 신인상 (1991년)

방송사 Edit

저서 Edit

  • 자전 에세이『그래, 오늘 하루도 진실하게 살자』 (1998)

기타 Edit

최진실 사단 Edit

최진실 사단은 최진실과 최화정, 홍진경, 엄정화, 정선희, 이소라, 이영자, 김희선 등 60~70년대생 연예인들이 참여하던 비공식 사모임으로, 코미디언 이영자가 무릎팍 도사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이전까지 소문으로만 돌던 그 실체를 처음 밝혀 언론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 이영자는 이영애도 이 모임에 가입할 뻔했으나 무산된 에피소드도 밝혔다.[19] 이들은 안재환이 자살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을 때 누구보다 앞장서서 정선희 곁을 지키는 모습을 보였고[20], 또한 이들은 최진실의 마지막 가는 길도 끝까지 함께하여 주목을 받았다.[21]

사후 논란 Edit

사이버 모욕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최진실 법사이버 모욕죄 도입, 인터넷 실명제 확대 등을 포함하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법 개정안의 가칭이다. 2008년 10월 3일(사망 다음날) 한나라당은 최진실의 죽음으로 인터넷 악성댓글에 대한 폐해가 드러난 만큼 최진실법의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22] 2008년 10월 6일 시작된 국정감사에서 여야 간에 뜨거운 논란이 되었으며, 여야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이 겪고 있을 고통을 감안해 법안 이름을 부를 때 실명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데에 공감했다.[23] 유족들은 이 명칭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하였다.[24]

한편, 2008년 11월 말경에 친권 및 재산권 문제가 대두되자, 조성민친권반대카페는 친권법이 상식적이고 약자에게 억울하지 않는 법으로 개정되기 바란다며 친권법이 개정되면 '최진실 법'이라고 부르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25]

함께 보기 Edit

주석 Edit

  1. 이 대사의 실제 목소리의 주인공은 성우 권희덕이다(지금은 현역 성우로서는 은퇴했다). 또한 권희덕은 이 외에도 여러 CF에서 최진실의 목소리를 담당했다.
  2. 2.0 2.1 2.2 2.3 故최진실, 데뷔부터 사망까지…온국민 사랑받은 톱스타
  3. 20년 연예계 정상지킨 톱스타 최진실
  4. 최진실, 故 안재환 '25억 사채설' 적극 대응, 《YTN STAR》, 2008.9.24.
  5. 자정능력 잃은 ‘악플’ 사회적 흉기로 둔갑하나 -연합뉴스 2008년 10월 2일
  6. 고 최진실씨 괴담수사 사실상 마무리《YTN》2008-10-08 05:50
  7. 최진실 `문자메시지 유서'…자살 유력, 《연합뉴스》, 2008.10.2.
  8. '연예여왕 20년' 최진실 가다 - 뉴시스, 2008년 10월 2일
  9. 최진실 왜 자살했나…조울증, 사채설로 고통, 《매일경제》, 2008.10.2.
  10. 경찰 1차 브리핑, "최진실 자살 명백하다", 《YTN STAR》, 2008.10.2.
  11. "고(故) 최진실, 충동적인 자살로 잠정 결론"(종합), 《노컷뉴스》, 2008.10.3.
  12. 최진실 유가족, 검찰과 대치 끝 부검 동의...시신 강남성모병원 이송 - 매일경제, 2008년 10월 2일
  13. "故 최진실, 의사(목맴)로 인한 자살"...부검 결과 공식 발표 - 이데일리, 2008년 10월 2일
  14. 최진실 사망관련, 경찰 공식 브리핑 - 노컷뉴스, 2008년 10월 3일
  15. 故 최진실이 4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 갑산공원 마므레동산에 안치됐다. - 이데일리, 2008년 10월 4일
  16. 네티즌이 옳다! 부채질닷컴
  17. 맥스무비 - 뉴스
  18. Sportsseoul.com - 최재성, 故 최진실 빈소 찾아 '침통한 표정'
  19. 연예계 사모임, 이영자 발언으로 화제 집중
  20. 정선희 실신, '정선희 곁에는 최진실 사단 친구들이'
  21. 이영자, 정선희, 엄정화, 홍진경, 신애… 故 최진실 사단의 우정 빛났다
  22. 한, 정기국회내 사이버모욕죄등 도입《연합뉴스》2008-10-03 14:14
  23. '최진실법' 실명 사용 어려울 듯《YTN》2008-10-06 20:56
  24. 故 최진실측 ‘최진실법’ 실명 사용 중지요청 “유가족 슬픔 상기될 것”《뉴스엔》2008년 10월 7일
  25. 조성민친권반대카페 "조성민 약속이행 지켜볼 것"《스타뉴스》2008-11-20 09:53
de:Choi Jin-sil

en:Choi Jin-sil id:Choi Jin-sil it:Choi Jin-sil ja:チェ・ジンシル pl:Choi Jin-sil vi:Choi Jin Sil zh:崔真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