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Gnome-mime-text-x-credits 이 문서의 외래어 표기는 외래어 표기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표기법에 따른 표제어 표기는 리샤오룽입니다.
파일:HK Star Bruce Lee 16.jpg
이소룡(李小龍, 본명: 이진번 李振藩, Bruce Lee 1940년 11월 27일 - 1973년 7월 20일)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나 활동한 무술 배우이자 철학가, 무술가이며, 절권도의 창시자이자 이십세기를 통틀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던 무술가이자 문화적 아이콘으로 평가된다. 그는 연기자인 브랜든 리섀넌 리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이소룡은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으며 홍콩에서 자랐다. 그가 홍콩과 헐리우드에서 제작한 영화는 기존 홍콩의 무술 영화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가 제작한 영화의 특성과 분위기는 이후 홍콩 뿐 아니라 세계의 무술계와 무술 영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소룡은 특히 그가 제작한 영화에서 나타나는 중국의 자존심과 민족주의로 인해 중국내에서 우상적인 존재가 되었다. [4]

데뷔는 1941년 영화 'Golden Gate Girl'이였고 가족으로 배우자 린다 에머리와 아들 이국호, 딸 이향응이 있다. 그는 워싱턴 주립대학교 철학과를 중퇴하였다. 그는 중국인이 아닌 서양인한테 무술을 가르친다는 이유에서 마찰이 심했다. 중국은 자세히 모르겠고 대만은 이소룡의 실제 제자인 진융이라는 분께서 전수하고 있다. 이소룡은 무술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존경하는 전설적인 인물이다. 본인만의 '절권도' 라는 실전 무술을 창시하기도 하고, 지금도 그걸 배우고 있는 수련생들이 많다.

쌍권총을 든 덩치좋고 허여멀건한 서부의 카우보이들이 스크린을 누빌때 이렇게 이소룡은 우리앞에 나타났다. 엘비스의 섹시한 댄스로 우리의 뇌리에 각인된 미국의 팝음악이 그 배경에 깔려 있었다. 전설의 쿵푸 스타 이소룡이 죽기 전에 쓴 시나리오 <무성적>(無聲笛, 영제 ‘The Silent Flute’)이 새롭게 영화화된다고 버라이어티지가 전했다. <무성적>은 이소룡 타계 후인 지난 1978년 <서클 오브 아이언>(Circle of Iron)이라는 제목의 영화로 먼저 제작. 서양인 무술 청년이 동양의 선철학을 깨닫기 위한 시련과 모험을 겪는다는 내용을 다뤘다. 이소룡의 죽음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소문들이 있었다. 어느 것이 진실일지는 모르는 것이겠지만, 현재 가장 근거있는 죽음의 원인은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자연사라는 주장이다. 사망유희는 비록 이소룡 사후 작품인지라 미완성이었던 이 영화는 다른 내용의 온갖 잡탕 버전이 존재한다.

"이소룡 자신감으로 뚤어라" 이 책은 이소룡 어록의 결집입니다. 그의 철학적 사유는 피상적 경계를 넘어 감석적이며 실천적인 힘과 자신감을 줍니다.

초기 삶편집

이소룡은 1940년 11월 2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차이나 타운의 중국 병원에서 태어났다. [5] 그의 아버지 이해천(李海泉)은 중국인이었으며, 로마 가톨릭 신자였던 어머니 그레이스(하애유, 何愛瑜)는 중국-독일 혼혈인이다. [1]

이소룡이 생후 3개월이었을때 그와 그의 부모는 홍콩으로 돌아갔다. 그는 미국 시민이었으며 다른 국적을 가지지 않았다.

교육과 가정편집

이소룡은 12살때 La Salle College에 입학했으며 이후 St. Francis Xavier's College에 진학했다. 그가 18살이었던 1959년 이소룡은 싸움에 휘말렸는데 상대방을 크게 다치게 해 경찰에 연행되었다. [6] 이후 이소룡의 신변을 걱정하던 그의 부모는 그를 미국으로 보내 자신들의 오랜 친구와 지내게 하기로 결심했다. 이소룡은 단돈 $100을 지니고 미국으로 향한다. [7] 샌프란시스코에서 잠시 지낸 후 이소룡은 시애틀로 옮겨 역시 아버지의 친구였던 루비 초우(Ruby Chow) 밑에서 일하게 된다. 1959년 이소룡은 시애틀에서 고등학교 (Edison Technical School)를 졸업했다. 그는 워싱턴 대학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진학하여 철학, 연극, 심리학 등을 수강한다. [8]. 그가 이후 1964년에 결혼하게 되는 미래의 배우자인 린다 에머리(Linda Emery)를 만난 것도 바로 워싱턴 대학에서다.

그는 린다 사이에 브랜든 리(1965-1993)와 섀넌 리(1969-) 두 자녀를 두었다. 영화배우가 되었던 브랜든은 1993년 영화 크로우를 촬영 도중 불의의 사고로 사망했다. 섀넌 리도 연기자가 되었으며 1990년대에 몇몇 저예산 영화에 출연했다.

이름편집

이소룡이 출생했을 때의 주어진 광동식 이름은 진번(振藩)이었다. 그가 태어나자 메리 글로버 박사가 '브루스 Bruce'라는 이름을 주었는데, 당시 그의 어머니는 영어 이름을 준비해 놓지 않은 상태인데다가 그 이름이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소룡의 영어이름은 그가 La Salle College에 입학하기까지는 가족내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 경력편집

이소룡의 아버지는 유명한 광동식 경극배우였다. 그래서 이소룡은 아버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아주 어린 나이로부터 영화를 접하게 되었고 또 몇 편의 흑백 영화에 아역으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그가 18세가 되었을 때 이미 그는 스무편의 영화에 출연한 상태였다.

미국에 체류하던 시절인 1958년에서 1964년까지 그는 오직 무술 만을 연마하며 영화계와는 떨어져 지낸다. 하지만 1964년 롱비치 가라데 토너먼트에서 이소룡이 보인 고도의 무술 시범은 당시 미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무술가였던 윌리엄 도지어 (William Dozier)의 눈에 띄게 된다 [9]. 도지어는 곧 이소룡을 불러 오디션을 치르는데 그의 전광석화같은 동작은 제작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결국 TV 시리즈 The Green Hornet에서 밴 윌리엄즈 (Van Williams)와 더불어 카토 (Kato)의 역을 맡게 된다. 이 시리즈는 1966년부너 1967년까지 한 시즌 만을 상영한 후 종료되었다.

1969년 이소룡은 처음으로 미국 영화 Marlowe에 출연하였다. 그는 폭력배로 출연하여 사립탐정인 필립 말로우(James Garner 분)을 위협하는 역할을 맡았는데, 우연하게 말로우를 걷어차려다가 높은 건물에서 뛰어내리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1971년 이소룡은 TV 시리즈 롱스트리트 (Longstreet)에 4개의 에피소드에 걸쳐 무술 선생으로 출연하게 된다. 이후 이소룡은 자신의 아이디어로 The Warrior라는 시리즈를 제안하게 되는데, 일설에 의하면 이소룡의 이 아이디어는 쿵후 (Kung Fu)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고 하는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워너 브러더스사는 이소룡의 노력에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된다. 미국 서부를 배경으로 소림사 무술가의 역할은 무술가가 아닌 데이비드 캐러다인 (David Carradine)에게 주어진다. 그 이유는 당시 중국인이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프로는 미국 대중이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때문이라고 이야기된다.

미국 상영물에서 자신의 조연적 역할에 만족하지 못한 이소룡은 홍콩으로 돌아가는데 전설적인 감독 레이먼드 초우(Raymond Chow)로부터 자신의 제작사인 골든 하베스트 (Golden Harvest)사 제작 영화 출연 계약을 제시받게 된다. 이소룡은 《당산대형(唐山大兄 The Big Boss)》에서 첫 주연을 맡는데, 이 영화는 전 아시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순식간에 그를 스타덤에 올려놓는다. 이후 그는 다시 두 개의 성공작을 찍게 되는데, 바로 정무문(精武門 Fist of Fury)》과 《맹룡과강(猛龍過江 The Way of the Dragon)》이 그것이다. 특히 《맹룡과강(猛龍過江 The Way of the Dragon)》에서는 그가 극작가, 감독, 주연, 그리고 무술 안무까지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1964년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의 시범을 통해 그는 가라데 챔피언이었던 척 노리스 (Chuck Norris)를 만났었다. 이 인연을 계기로 《맹룡과강(猛龍過江 The Way of the Dragon)》에서 로마 콜로세움의 최후의 결투씬으로 그를 출연시키게 된다.

1973년 이소룡은 골든 하베스트사와 워너 브러더스사의 최초의 공동제작 작품인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의 주연을 맡게 된다. 이 영화로 인해 이소룡은 미국과 유럽에서도 큰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작품의 촬영이 종료된 후 몇 달 후, 그리고 불과 개봉 3주전에 이소룡은 갑작스레 사망하고 만다.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는 그 해 최고 수입을 올린 영화가 되었고 이소룡이 무술의 전설로 남기게 된다.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의 제작비는 1973년 당시 US$850,000였다 (물가인상 고려시 2007년의 US$400만). 지금까지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는 전세계에서 $2억의 수익을 올렸다 [10].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 감독인 로버트 클라우스 (Robert Clouse)는 이소룡이 각본을 쓰고 연출하려다 못다 끝낸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를 완성시키려 시도했다. 이소룡은 이미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를 위해 40분이상의 촬영을 마친 상태였다. 로버트 클라우스는 1978년 새로운 줄거리와 캐스팅을 가지고 대역과 이소룡의 다른 영화 장면을 사용하여 완성시킨다. 하지만 이 짜깁기 영화는 이소룡이 찍은 40분 중 15분 만을 포함하고 있으면 나머지는 대역을 사용하고 있다. 이 영화에서 빠진 나머지 촬영분은 22년후 발견되어 다큐멘터리인 Bruce Lee: A warrior's Journey [11]에서 공개되었다.

죽음편집

이소룡의 죽음은 1970년 5월 10일의 사건에서 어느정도 예견되었다. 이소룡은 골든 하베스트사 스튜디오에서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 더빙 작업 도중 갑자기 쓰러지게 된다. 전신 발작과 뇌부종 cerebral edema으로 그는 긴급히 홍콩 침례 병원 Hong Kong Baptist Hostpital 에 실려가는데 의사들은 마니톨 (Mannitol)을 투여하여 그를 살릴 수 있었다. 이 증상들은 이후 그가 사망한 날 다시 나타나게 된다 (Thomas 1994).

1973년 7월 20일 홍콩, 이소룡은 제임스 본드 스타였던 조지 라젠비 (George Lazenby)와의 저녁 약속을 앞두고 있었다. 이소룡은 그와 이후에 영화를 제작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소룡의 배우자인 린다에 의하면 이소룡은 골든 하베스트사 제작자인 레이먼드 초우와 2시에 만나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제작에 대해 의논하였다. 그들은 4시까지 함께 있었고, 그리고는 이소룡의 동료이자 대만 여배우였던 베티 팅 페이 (Betty Ting Pei)의 아파트로 운전해 간다. 셋은 페이의 집에서 극본을 검토한 후, 초우는 저녁 식사 약속을 위해 떠난다.

잠시 후, 이소룡은 두통을 호소했고, 팅 페이는 아스피린과 근이완제가 포함되어 있는 이쿠아제식 (Equagesic) 이라는 진통제를 건네줬다. 7시 30분 경, 이소룡은 낮잠이 들었다. 이소룡이 저녁 식사에 나타나지 않자 초우는 팅 페이의 아파트로 돌아왔지만 이소룡은 깨어나지 않았다. 의사를 불러 10분간 소생을 시도한 후 실패하자 이소룡은 구급차에 실려 Queen Elizabeth Hospital로 후송된다. 하지만 병원에 도착했을 때 그는 이미 숨져 있었다. 외상은 전혀 없었다. 그러나 그의 뇌는 크게 부어올라 있었다 (1400에서 1575그램으로). 이소룡은 겨우 32살이었다. 부검 결과 체내에 Equagesic과 미량의 대마초 성분이 검출되었다. 2005년 10월 15일 인터뷰에서 초우는 이소룡이 Equagesic의 근육 이완제 -- 진통제에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성분인 -- 에 예민 반응을 일으켜 사망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소룡의 공식 사인은 '과실사 death by misadventure'로 발표되었다.

하지만 이소룡이 처음 쓰러졌을 때 그를 치료한 랭포드 (Langford) 박사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나는 이소룡의 죽음이 대마초와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내 추측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Thomas 1994). 그는 이어 "Equagesic은 이소룡의 죽음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Thomas 1994). 10만건 이상의 부검의 경력을 가진 R.D. Teare 교수는 이소룡의 죽음 건에 배치된 최고의 권위자였다. 그는 대마 성분의 검출은 우연에 불과하며 그것이 이소룡의 죽음을 야기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비이성적"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결론은 Equagesic에 포함된 성분에 대한 과민 반응에 의한 뇌부종으로 인한 사망이었다 (Thomas 1994). 피터 우 박사 (Dr. Peter Wu)의 초기 소견은 이소룡의 사인은 대마와 Equagesic 둘 다에 의해서라는 것이었지만, 이후 그는 대마에 의한 사망이라는 소견에는 무리가 있다고 입장을 바꿨다 (Thomas 1994).

결론적으로 이소룡의 사인은 아직도 논란 중이다.

이소룡 사후 그의 아내 린다는 시애틀로 돌아와 레이크 뷰 공동묘지 (Lakeview Cemetery) 276번에 안장했다 [12]. 스티브 맥퀸, 척 노리스 등이 운구를 맡았다.

이소룡의 전설적인 위치, 젊은 나이에 괴이한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은 그의 사인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삼합회에 의한 살해, 그리고 그의 가족이 저주를 받았다는 저주론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저주론"은 20년후 그의 아들 브랜든 리 마저 28세의 나이에 영화 크로우 (The Crow) 촬영 도중 괴이하게 죽음을 맞이함으로써 더욱 널리 퍼지고 있다. 크로우는 그의 아버지 이소룡의 마지막 영화였던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와 마찬가지로 브랜든의 사후에 개봉되었고 컬트의 지위를 얻게 된다. 브랜든 리는 그의 아버지 곁에 묻히게 된다 [13].

그 외편집

성룡, 홍금보 등과 함께 영화제작사 골든 하베스트 소속 배우 중 하나인 그가 찍은 작품으로는 《당산대형(唐山大兄 The Big Boss)》, 《정무문(精武門 Fist of Fury)》, 《맹룡과강(猛龍過江 The Way of the Dragon)》,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 등이 있다.

《사망유희》는 제작 도중 이소룡이 사망하여 이 영화는 대역을 통하여 완성되었다. 미국의 연예 전문 잡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인터넷 판에서 보도한 '탁월한 액션 배우 25명'에서 11위를 차지했다.[2][3][4][5]

바깥 고리 편집

주석편집

Thomas, Bruce (1994), Bruce Lee: Fighting Spirit: a Biography, Berkeley, California: Frog. Ltd.

  1. [1], [2], [3], http://www.historylink.org/essays/output.cfm?file_id=3999
  2. 브루스 윌리스 '죽지 않아'…최고 액션배우 등극, SBS뉴스 2007년 10월 25일 보도
  3. KBS 과학카페 - 이소룡, 절대 근육의 비밀!
  4. KBS 과학카페 - 이소룡, 최강 격투의 비밀!
  5. 책갈피 속의 오늘 1940년 리샤오룽 출생, 동아일보
af:Bruce Lee

ar:بروس لي ast:Bruce Lee az:Brüs Li bg:Брус Лий bn:ব্রুস লি bs:Bruce Lee ca:Bruce Lee cs:Bruce Lee da:Bruce Lee de:Bruce Lee el:Μπρους Λη en:Bruce Lee eo:Bruce Lee es:Bruce Lee et:Bruce Lee fa:بروس لی fi:Bruce Lee fr:Bruce Lee gl:Bruce Lee he:ברוס לי hr:Bruce Lee hu:Bruce Lee id:Bruce Lee it:Bruce Lee ja:ブルース・リー ka:ბრიუს ლი kn:ಬ್ರೂಸ್ ಲೀ lt:Bruce Lee mk:Брус Ли ml:ബ്രൂസ്‌ ലീ mn:Брюс Ли ms:Bruce Lee nap:Bruce Lee nl:Bruce Lee nn:Bruce Lee no:Bruce Lee oc:Bruce Lee pam:Bruce Lee pl:Bruce Lee ps:بروس لي pt:Bruce Lee ro:Bruce Lee ru:Ли, Брюс sh:Bruce Lee simple:Bruce Lee sk:Bruce Lee sl:Bruce Lee sq:Bruce Lee sr:Брус Ли sv:Bruce Lee sw:Bruce Lee ta:புரூஸ் லீ te:బ్రూస్ లీ tg:Брюс Ли th:บรู๊ซ ลี tl:Bruce Lee tr:Bruce Lee uk:Брюс Лі vi:Lý Tiểu Long zh:李小龙 zh-yue:李小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