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서구
출생일 1899년 4월 5일
한성부
사망일 1981년 5월 25일
서울
직업 작가,언론인
국적 대한민국의 국기 대한민국
장르 희곡,방송극

이서구(李瑞求, 일본식 이름:牧山瑞求, 1899년 4월 5일 ~ 1981년 5월 25일[1])는 일제 강점기부터 활동한 극작가이며 대한민국의 방송작가이다. 아호는 고범(孤帆)이라 '이고범'으로 부르기도 하며, 필명으로 남궁춘을 사용했다.

생애 Edit

일제 강점기 Edit

선산이 있는 고향은 경기도이나, 한성부에서 출생하였다. 공식 학력은 교동보통학교 졸업이 전부이며,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와 사립 오성학교, 일본 니혼 대학 등에서 수학하다가 모두 중퇴하였다.

동아일보조선일보, 매일신보 등에서 기자로 일하면서 초창기 연극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했다. 조선일보 도쿄 특파원으로 근무할 때는 일본 니혼 대학 예술학과에서 수학했다. 이때 일본 유학생들과 교류한 것이 계기가 되어 예술 운동에 뛰어들게 되었다.

1922년 토월회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연극계에 모습을 보인 뒤, 1931년 단막희곡 〈파계〉와 〈동백꽃〉을 발표하여 극작가로 등단했다. 이후 인기 극작가로 활동하며 상업 극단이 공연한 많은 연극의 대본을 썼다. 1937년 극단 호화선이 공연한 〈어머니의 힘〉은 특히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연극은 기생 출신의 주인공이 남편을 잃고 온갖 고생을 한 끝에 명문가인 시댁의 마음을 돌린다는 내용의 전형적인 신파극이다. 소설도 발표했으나 희곡만큼 인정받지는 못했다.

동양극장의 전무를 거쳐서 일제 강점기 말기에 연극인 친일 단체인 조선연극협회 회장을 지내 연극계의 대표적인 친일 인물로 꼽힌다. 근로문화인부대, 조선문인보국회 등 예술인을 동원한 친일 단체에 참여하였고, 친일 희곡 〈곡산영감〉을 일본어로 집필하고 친일 연극평론인 〈금후의 국민극〉을 《매일신보》에 발표하기도 했다.[2]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선정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연극/영화 부문에 포함되었다. 2002년 발표된 친일 문학인 42인 명단에도 들어 있다. 《신시대》에 발표한 〈사람값을 한 기쁨〉(1941) 등 2002년까지 밝혀진 친일 글은 총 4편이다.[3]

대한민국 Edit

광복 후 예원좌의 후신인 청춘극장에서 상업극 공연을 계속했으나 이전과 같은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 좌익 계열이 주도권을 잡기 전 좌우익 영화인들을 망라해 조직된 조선영화동맹 중앙상임위원[4]을 지낸 바 있고, 1947년 유치진과 함께 전국연극예술협회를 결성하여 대한민국 연극계의 대부로 활동했다. 한국무대예술원 원장, 대한연극협회 회장을 지냈다. 이때부터는 창작 작업보다는 정치 활동에 좀 더 주력했다.

한편, 이서구는 1938년부터 경성방송국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있었다. 광복 후 방송계에도 진출하여 방송극도 다수 집필했다. 동양방송 최초의 사극인 《민며느리》를 비롯, 조선 숙종의 정비였다가 폐비된 뒤 사사된 희빈 장씨를 다룬 《장희빈》 등 인기 사극의 방송대본을 써 대한민국 사극 드라마의 전형을 마련했다. 한국방송극작가협회 초대 이사장을 역임하였다.

신파극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주제가로 큰 인기를 모은 대중가요인 〈홍도야 우지마라〉의 작사자이기도 하다. 선산이 있는 경기도 시흥시에 〈홍도야 우지마라〉 가사를 적어넣은 노래비가 세워져 있다.[5]

같이 보기 Edit

바깥 고리 Edit

참고자료 Edit

  • 권영민 (2004년 2월 25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712~713쪽. ISBN 8952104617.
  • 강옥희,이영미,이순진,이승희 (2006년 12월 15일). 《식민지시대 대중예술인 사전》. 서울: 소도, 259~264쪽. ISBN 9788990626264.

주석 Edit

  1. 劇作家 李瑞求씨”, 《한국일보》, 1981년 5월 26일 작성, pp. 11면. 2008년 6월 8일 확인.
  2. 강문영. “"사실을 알리고 역사적 교훈을 삼자는 것뿐" - [친일연극편] 새로운 인물 다수 포함”, 《컬처뉴스》, 2005년 9월 1일 작성.
  3. 김재용 (2002년 8월). 친일문학 작품목록. 《실천문학》 (67호): 123~148쪽.
  4. 편집부 (1999년 12월 22일). 《한국현대 예술사대계 1 (해방과 분단 고착 시기)》. 서울: 시공사, 196쪽. ISBN 895270522X.
  5. 홍도야 우지마라 노래비. 시흥문화원. 2008년 6월 28일에 확인.